본문 바로가기
시공간

오피스텔에도 보일러가 있나?

by 현덕. 2023. 9. 17.

2023-09-08 16:30

 

- 오피스텔에도 보일러가 있나?

답부터 말하면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보일러 유무를 궁금해 하는 건 아마도 난방때문이겠죠. 이 난방 방식이 건물마다 다른데, 냉방과 난방을 모두 중앙집중식으로 하는 곳, 둘 중 하나만 중앙에서 하는 곳, 모두 개별인 곳 등 다양합니다. 

 

* 확인

  앞서 올린 글에도 비슷한 내용을 썼는데, 오피스텔 내부를 방문해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 보러 다닐 때 보시면, 거실이든 안방이든 한쪽에 작은 문(주로 철문)이 달린 공간이 있는데, 여길 열어서 보일러가 있으면 개별 난방, 실외기가 있으면 개별 냉방, 둘 다 있으면 개별 냉난방입니다. 큰 평수라면 다른 곳에 있을 순 있는데, 10 평대 위아래 언저리는 거의 모두 여기 있습니다.

  물론 가장 간단한 방법은 부동산에 물어보는 거고, 네이버 부동산 정보에도 있지만 가서 물어보고 눈으로 확인하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시설 등 겉보기엔 비슷해 보이지만, 적용되는 법도 다르고 난방에 대한 설비 기준도 다릅니다. 물론 세금과도 관련되어 있구요. 보통 방 보러 다닐 때 이게 어디에 속하는지 다 알아보고 가지는 않잖아요? 때문에 가서 직접 확인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이 구분의 차이는 검색을 해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 추천?

  압도적으로, 개별 냉난방을 추천합니다. 건설 비용이나 정부 지원 등의 이유로 건설사는 중앙집중식을 선호한다는 얘길 들은 적이 있는데, 중앙집중 방식은 여러모로 불편합니다. 사람마다 더위나 추위에 대한 감각이 다른데, 그걸 통제한는 건 그 건물이 거주용이 아니라 업무용 건물인 거고, 거주자 편의보다는 건물 관리 중심의 개념인거죠. 

  장단점을 비교하려 해도 거주자 입장에서 중앙집중식의 장점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한여름에라도 너무 습하면 보일러를 켜야 하는 상황도 생기고 여름이 지나도 더운 날엔 에어컨을 틀고 싶은 날이 있는데, 중앙집중식은 이게 안 되니 이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개별 냉난방 확인하고 들어가시길.

 

 

 

728x90
728x90